지금까지는 명령창에 명령어들을 직접 한두 개씩 입력해서 결과를 확인하는 식으로 사용하였는데 많은 경우에 명령어들을 묶어서 파일로 저장하여 한꺼번에 실행시키는 방법을 사용한다. 명령창에 명령을 직접 입력하면 Scilab 종료시 그것들이 사라지지만 파일에 저장하여 놓으면 이후에 언제라도 불러서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명령어들의 집합(프로그램)을 편집하고 저장하는데 사용하는 도구가 SciNote 이다. 메뉴에서 Applications > SciNotes 항목을 실행시키면 SciNote가 실행된다. 이제 다음과 같이 간단한 프로그램을 작성한 후 적당한 폴더에 저장시키자. 필자는 test02.sce 라는 화일명으로 저장시켰다.(캡션바에 전체 경로가 표시된다.)

[그림 1] SciNote


프로그램은 3x3 난수 행렬 두 개를 생성시킨 후 그 결과를 disp()함수로 화면에 표시하도록 하는 간단한 것이다. 첫 두 줄의 끝은 세미콜론(;)을 넣어놓았다.


 이제 이것을 실행시키기 위해서 Execute 메뉴를 보면 다음 그림과 같이 여러가지 옵션이 있다.


[그림 2] sce파일 실행 옵션

그 중  ..file with echo (ctrl-L) 을 선택하거나 단축키를 누르면 다음과 같이 명령창에 표시된다. 이것은 명령창에 한 줄씩 수동으로 입력하는 것과 완전히 동일하게 작동하며 각 프로그램의 줄이 화면에 표시된다. 또한 세미콜론(;)으로 끝나면 그 결과를 표시하지 않고 그렇지 않으면 표시한다.

[그림 3] [ctrl]+[L] 단축키로 스크립트 파일을 실행한 결과

이에 반해서 Save and execute (단축키 F5) 를 실행하면 먼저 저장하고 실행한다. 이것은 명령이 화면에 표시되지도 않으며 세미콜론(;)의 유무와 상관없이 그 결과도 화면에 표시되지 않는다. 다만 이 예제의 경우 disp()함수가 사용되었으므로 이 함수의 실행결과만이 화면에 표시된다.

[그림 4] [F5] 단축키로 실행한 결과


이때 사용되는 명령어가 exec()함수이다. 이 함수는 sce파일(그리고 나중에 나올 sci파일)을 실행시키는 기능을 수행하며 다양한 실행 옵션을 줄 수 있다. SciNote에서는 -1옵션이 지정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것에 대해서는 다른 포스트에서 더 자세히 설명하도록하고 일단 여기에서는 SciNote에서 실행시키는데 [Ctrl]+[L] 단축키나 [F5] 단축키가 사용된다는 것을 알아두도록 하자.

특수한 기능들

 명령창과 SciNote가 분리되어 있다면 프로그램 작업 시에 몇 가지 번거로운 점들이 있다. 매번 창들 사이를 클릭해서 왔다 갔다 해야된다던가, 아니면 실행 결과나 프로그램이 다른 창에 가려서 보이지 않는다던가 하는 점들이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서 SciNote와 콘솔창을 하나로 결합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그림 5] SciNote의 위치 조절

위 그림에 표시된 막대 부분을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콘솔창에 놓으면 해당 위치에 결합이 된다. 그래프 창도 마찬가지로 도킹시킬 수 있으며 반대로 SciNote 창에 콘솔창을 도킹시킬 수도 있으므로 자유롭게 작업 환경을 설정할 수 있다.



Posted by 살레시오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