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은 기본적으로 C와 호환성을 갖게끔 설계되었으며 이것은 C로 작성된 프로그램은 큰 수정 없이 C++컴파일러가 컴파일을 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C에서 struct(구조체)가 있으므로 C++도 이것이 있는데 표준 C구조체의 기능을 확장하여 C++의 클래스와 동일한 기능을 갖는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따라서 구조체도 멤버 변수뿐만 아니라 멤버 함수도 가질 수 있으며 접근 지정자도 사용 가능하다. 예를 들어서

struct Name {
   private:
       int iA;
       void func1();
   public:
       double dA;
       void func2();
   protected:
       short sA;
};

C++의 구조체의 인스턴스 생성은 클래스와 동일한데 C언어의 경우에는 struct 키워드를 붙여야 하지만 C++에서는 그렇지 않다.


Name ins1;

 

구조체와 클래스의 유일한 차이점은 구조체의 기본 지정자가 public 이라는 점이다. 즉, 접근 지정자가 명시적으로 지정되지 않으면 구조체는 public으로 지정된다.

struct Name {
   int iA;
   double dA;
};

이 예에서 멤버 변수 iA와 dA는 모두 public이므로 외부에서 자유롭게 접근 가능하다. 이렇게 정해진 이유는 역시 C언어와의 호환성 때문인데 C언어의 구조체 멤버는 기본적으로 외부에서 모두 접근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위의 구조체는 다음의 클래스와 기능적으로 동일하다.


class Name {
   public:
       int iA;
       double dA;
};

 구조체를 사용하느냐 클래스를 사용하느냐는 전적으로 사용자의 몫이겠지만 C++ 프로그램을 작성한다면 궂이 C언와의 호환성 때문에 남겨 놓은 구조체를 이용하는 것 보다는 클래스를 사용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Posted by 살레시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