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학기에 <공학수학1> 교과목에 적용해 보려고 Maxima를 날마다 조금씩 공부하면서 강의용 부교재도 작성하고 있다. 당연한 이야기지만 프로그램 하나를 익히는 데에도 인내심을 가지고 시간을 꾸준히 투자해야 한다는 것을 새삼 느끼고 있다.


: Prof. William F. Schelter (1947-2001. 수학자, Maxima를 유지, 발전시킴)


이런 무료 프로그램이 한두 개가 아니긴 하지만 긴 세월 동안 이 프로그램을 개발해오고 지금도 시간을 들여서 업그레이드를 해 주고 있는 익명의 프로그래머들이 참 대단하게 느껴진다. 뭔가 다른 수익 모델도 없어 보이는데 말이다.



 사용에 큰 불만은 없는데 하나 꼽아보라면 전반적으로 명령어 기반의 프로그램이라서 (윈도우만 사용해 온 나로서는) 익히는데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점이다. 위의 그림은 미분방정식을 푸는 것인데 명령이 직관적이지 않고 여러 줄의 명령이 입력되어야 한다. (그렇지만 미분방정식을 기호적으로 풀어주는 것만으로도 대단한 것이다.) 그리고 자연 로그 함수의 이름이 log() 여서 수학책의 log함수(밑수가 10인)와 혼동된다는 점 정도이다. 자연 로그는 ln(), 그냥 로그 함수는 log()였으면 좋았을 텐데.


 이 내용을 학생들이 잘 따라와 줄까 하는 점도 조금 걱정이 되긴 하는데 딱딱한 수식만 나열하면서 수업을 하는 것 보다는 흥미를 끌 수는 있을 것 같다. 시간이 되면 기본 사용법 동영상도 몇 개 만들어 보고 싶다.



Posted by 살레시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