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ilab함수는 다음과 같이 세 가지 상태가 있다.


➊ 컴파일이 안 된 상태

➋ 컴파일이 된 상태

➌ 프로파일링을 위한 구문이 들어간 상태로 컴파일 된 상태


만약 콘솔에서 함수를 정의한다면 endfunction이 입력되는 순간 컴파일이 된 후 workspace에 함수가 로드된다. 따라서 그 즉시로 호출하여 사용할 수 있다. 파일로 저장된 Scilab함수는 그 자체로는  컴파일이 안된 상태이고 Scilab에서 이 함수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컴파일한 후 workspace에 로드하여야 한다. 프로파일링(profiling)이란 함수를 실행하는데 각각의 줄(line)이 몇 번 실행되었는지 그리고 실행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를 분석하는 것을 말하며 이를 위해서는 추가적인 구문이 필요하다. 함수가 컴파일 된 것인지 아닌지를 확인하려면 type(functoin_name) 함수를 실행해보면 된다. 결과값이 11이면 컴파일이 안된 함수이고 13이면 컴파일된 것이다.


 Scilab에서 함수를 생성하는 방법은 콘솔창에서 직접 입력하는 방법 외에도 다음에 소개하는 deff()함수를 이용하는 방법과 파일(sci파일)에서 로드하는 방법이 이다.

인라인 함수

 함수를 생성하는 방법은 앞 장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콘솔창에서 직접 입력하는 방법 외에 deff()함수를 이용하여 인라인 함수(in-line function)을 생성하는 방법도 있다. 예를 들어서 다음과 같다.



deff() 함수의 첫 번째 인자는 함수 헤더이고 두 번째 인자는 함수의 본체인데 반드시 문자열로 입력해야 한다. 세 번째 인자는 선택 사항인데 함수를 컴파일할 것인지 (‘c’) 아닌지 (‘n’)를 지정하는 문자열이고 생략하면 ‘c’가 기본적으로 선택된다. (‘p’는 프로파일링 기능을 넣은 컴파일 옵션임) 컴파일을 하는 것이 훨씬 더 실행 효율이 높으므로 보통은 기본 옵션으로 생성하면 문제가 없을 것이다.

파일에 저장된 함수

 함수를 파일에서 정의할 수 있으며 Scilab 함수 파일의 확장자는 .sci 으로 정해져 있다.( 다른 확장자도 사용할 수는 있다.) Scilab 의 sci파일에는 여러 개의 함수가 정의될 수 있으며 파일명과 함수명은 크게 상관이 없어서 서로 달라도 된다. 그리고 외부에서 각각의 함수를 개별적으로 호출할 수 있다. (MATALB은 파일명과 첫 함수명이 같아야 하고 첫 번째 함수를 제외하고 다른 함수들은 외부에서 호출할 수는 없다.)


 파일에 저장된 함수를 사용하기 위해서 컴파일/로드 되어야 한다. 이것을 수행하는 함수는 exec()함수이며 이 함수는 스크립트파일을 실행할 때뿐만 아니라 함수를 컴파일하고 로드하는데에도 사용된다. (인라인 함수를 정의하는 deff()함수도 컴파일을 자동으로 수행한다.)


>> exec(‘filename’ [,mode])


만약 함수 파일이 현재 디렉토리에 있다면 파일명만 써도 되는데 그렇지 않다면 파일명을 포함한 전체경로를 첫 번째 인자로 써주어야 한다. 두 번째 인자는 실행모드로서 선택사항이다. 옵션으로 주는 mode값과 해당하는 동작은 다음과 같다.


[표 1] exec()함수의 mode 옵션

mode 값

동작

0

초기값. 세미콜론(;)이 붙지 않은 명령의 결과만 콘솔창에 출력.

-1

아무런 출력도 하지 않음.

1

(마치 직접 콘솔창에 입력하듯이) 한 줄씩 명령과 그 결과를 출력.

2

프롬프트(-->>) 표시 ??? (0번과 거의 유사함)

3

각 명령 줄과 프롬프트 표시. (2번과 거의 유사함)

4

???

7

한 줄씩 실행 후 멈춤. 엔터키 입력으로 실행 (데모를 보일 때 유용함)


exec()함수로 읽어들인 사용자 함수는 workspace에 컴파일되서 올라오므로 바로 사용가능하다.



Posted by 살레시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