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C언어 개발 환경은 그 종류가 많이 있다. 아래 영상에서 소개할 이 ‘Pelles C' 프로그램은 윈도우용으로 개발된 프로그램으로서 C 컴파일러가 포함된 IDE이다. 사용법이 간단해서 초보자들이 C언어 실습을 하기에 편리하고 적당한 툴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된다.

  이 프로그램은 PC상에서 C언어를 실습하기에 적절하고 용량도 10M바이트 내외로 작은 편이다. 설치 프로그램은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받을 수 있으며 검색엔진에서 ‘pelles c’라고 검색하면 쉽게 찾아들어갈 수 있다.




  C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방법을 간략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File>New>Project 를 선택한다. 그러면 새로운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는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프로젝트(project)'라는 것은 하나의 C프로그램이 여러 개의 파일들로 분산되어 있는 경우에 그 파일들을 하나로 묶어서 관리하는 단위를 나타낸다. 프로그램이 길어질 때는 하나의 화일에 모든 소스코드를 담는 것이 아니라 여러개의 화일에 분산시켜서 관리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는 여러 명이 하나의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효율적이기도 하다.


  이 창에서 'Win32 Console Program'항목을 선택한 후 프로젝트 이름을 기입하면 Location에 지정된 폴더 하위에 입력한 프로젝트 이름으로 새로운 폴더가 생성되고 이후에 모든 파일들은 그 폴더 안에서 생성되고 관리된다.


  이제 File>New>Source Code 메뉴를 선택하거나 [Ctrl]+[N]을 누르면 프로그램을 입력할 창이 생성된다. 프로그램을 입력한 후 File>Save혹은 [Ctrl]+[S]를 눌러 저장하려고 하면 현재 프로그램을 프로젝트에 추가시킬 것인가를 묻는 대화창이 뜬다. 예(Y)버튼을 누르면 프로젝트에 새로운 파일이 생성된다.


  이 프로그램의 장점은 C언어를 실습하는데 무료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C언어를 실습하는데 굳이 비주얼스튜디오나 이클립스를 사용할 필요가 없다. 단점은 딱 C언어 정도만 실습해 볼수 있고 C++은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00088]


Posted by 살레시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