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 수평 시스템 설정 (시간 스케일 조정)

오실로스코프는 상태표시줄에 grid 한칸에 해당하는 시간 값을 표시해 준다. 두 채널의 모든 파형이 동일한 시간 베이스를 사용하므로 모든 채널에 대해 하나의 값만을 표시한다. 수평 컨트롤은 파형의 시간 스케일 및 위치를 변경시킬 수 있다. 수평 스케일 노브를 통해서 주 타임 베이스의 수평 time/div을 변경할 수 있고, 이에 따라 파형이 확장되거나 화면 중앙 쪽으로 작아질 수 있다. 수평 위치 노브는 화면의 중앙에 비례하여 트리거 지점의 위치를 변경시킨다.

 다음 그림은 제어판의 수평축 제어기를 보여준다.


[그림] 수평축 제어

2.6.1 수평 메뉴

Main/Delayed 버튼을 누르면 관련 메뉴가 나타난다. 다음 그림은 화면 아이콘 설명과 컨트롤 표시자를 보여준다.

2.6.2 지연 스위프 (Delayed Sweep)

지연 스위프는 주 파형 창의 일부분을 확대하기 위해 사용된다. 파형의 보다 세부적인 분석을 위해 지연 스위프를 사용하여 주 파형 창의 위치를 지정하고 일부를 확대할 수 있다.

※ 지연 스위프 타임 베이스 설정은 주 타임 베이스 설정보다 느리게 설정할 수 없음


[그림] 지연 스위치 창

Main/Delayed 메뉴를 활성화 한 후, Delayed 버튼을 눌러 ON 시키면 그림 2.12와 같이 화면이 두 부분으로 분할된다. 디스플레이의 상단 부분은 메인 파형을 보여주고 있으며, 하단은 두개의 블록에 의해 가려지지 않은 부분을 확대해서 나타낸다. 이 모드에서 수평 위치 및 스케일 노브는 지연 스위프 창의 크기와 위치를 제어한다. 주 타임 베이스를 변경하려면 지연 스위프 모드를 꺼야 한다.

2.6.3 X-Y 형식

이 형식은 두 파형의 위상 상관 관계를 연구하기 위해 유용하다. 일반적으로는 X축이 시간,  Y축이 파형의 크기를 나타내는데, X-Y형식으로 표시하면, X축에 채널 1의 크기가 Y축에 채널 2의 크기가 표시된다. 오시로스코프 화면에는 파형 데이터가 점으로 표시되며, 예를 들어 90도 위상차를 갖는 정현파를 채널 1과 채널 2에 입력할 경우, 완전한 형태의 원이 그려진다. 샘플링 속도는 기본 1MSa/s이며, 2kSa/s~100MSa/s 범위에서 변경 가능하다.

[그림] X-Y 디스플레이 형식


'교육 > 전기전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실로스코프 자동측정  (0) 2017.01.09
오실로스코프 트리거 제어  (0) 2017.01.09
오실로스코프 반전제어  (0) 2017.01.09
오실로스코프 채널 커플링  (0) 2017.01.09
오실로스코프 수직 설정  (0) 2017.01.09
Posted by 살레시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