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HDD대신 사용되는 SD카드에 OS를 미리 인스톨하거나 또는 인스톨할 수 있는 파일들을 미리 복사해 놓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용량이 4GB 이상인 SD카드가 필요하다. SD카드를 선택할 때 한 가지 알아둘 것은 class 에 따라서 읽고 쓰는 속도가 다르므로 가능한 속도가 빠른 SD카드가 더 유리하다는 것이다. 보통 class 10 이 가장 빠른 속도를 가지며 이 클래스가 낮아지면 더 느려지고 가격도 조금 저렴해 진다. (Minibian 을 사용하면 2G SD카드에도 들어간다. 대신에 최소한의 OS만 들어있기 때문에 모든 프로그램을 직접 설치해 주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노트북에는 SD카드 홀더가 있는 경우가 많고 없다면 별도의 SD카드 리더기를 이용해야 한다. 먼저 포멧을 해야 하는데 SDFormatter 라는 유틸리티를 사용한다. 이것을 실행한 후 다음과 같이 Option>Format Size Adjustment 옵션을 반드시 'ON'으로 설정한 후 포맷을 한다.




그 다음 http://www.raspberrypi.org/downloads 에서 다운 받은 NOOBS_v1_x_x.zip 파일의 압축을 해제한 다음 그 것을 통째로 SD카드의 루트 디렉토리에 복사하면 된다. 이것을 라즈베리파이에 끼운 후 전원을 인가하면 여러가지 OS중에서 택일하여 운영체제를 인스톨할 수 있다.

[#00074]


Posted by 살레시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