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atom 에디터 설치 / 첫 프로그램 실행하기    [DOC] [SMTS]

 프로그램을 입력하기 위해서는 에디터가 필요하다. 편집/저장 기능이 있는 프로그램을 아무 것이나 사용해도 상관없으나 본 교재에서는 atom이라는 에디터를 사용하기로 한다. 이 에디터는 프로그램 저장소로 유명한 github에서 만들어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배포되고 있다. 이 프로그램도 choco 명령어를 이용하면 쉽게 설치할 수 있다. 단, .NET framework 4.5 이상이 사전에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c:\Users\user>choco install atom

만약 .NET framwork 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는 오류가 난다면 atom.io 에서 윈도우용 인스톨러를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하는 것이 더 편리하다.


[그림 1.7.1] atom.io 홈페이지. 인스톨러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설치가 끝난 후 윈도우버튼을 확인해 보면 atom 아이콘이 보일 것이다. 이것을 실행하면 된다.


[그림 1.7.2] atom 에디터의 외형


atom 에디터는 컴파일러는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프로그래밍에 유용한 여러 최신 기능들과 플러그인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맥과 리눅스 용도 있어서 한 번 익혀 놓으면 실행 환경이 바뀌더라도 동일한 UI로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이제 텍스트 에디터를 이용하여 새로운 파일을 생성하여 다음과 같은 프로그래밍을 작성한 후 저장해 보자.


ex01-01.c
#include <stdio.h>
int main() {
   printf("Hello world!\n");
}

그 다음에 콘솔창에서


cc ex01-01.c

라고 입력하면 링크/컴파일이 수행되고 a.exe 실행파일이 생성된다. 이 실행파일을 실행하면 화면에 “Hello world!”가 출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에서 다른 부분은 차차로 설명하기로 하고 printf(...) 는 화면에 문자열을 출력하는 함수라는 것만 알아두자. 문자열은 큰따옴표 “...”로 묶은 문자들의 집합을 의미한다. 따라서 printf(“Hello world!\n”) 은 “Hello world!\n”이라는 문자열을 화면에 표시하는 일을 수행한다.



'프로그래밍언어.Lib > C,C++' 카테고리의 다른 글

2.4 정수 자료형과 정수형 숫자 상수  (0) 2016.03.28
1.9 2진수와 16진수  (0) 2016.03.07
1.7 windows에서 mingw 설치하기  (0) 2016.03.07
1.2 C 언어 소개  (0) 2016.03.04
1.1 프로그래밍 개요  (0) 2016.03.04
Posted by 살레시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