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 함수의 개요      [gdoc]       [smts]

 C 언어는 구조 지향 언어(structure-oriented language)라고 한다. 이 구조의 핵심으로 함수(function)가 있는데 C 언어는 함수로 시작해서 함수로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이다. C++언어는 객체 지향(object-oriented) 언어이지만 C언어와의 하위 호환성을 유지하므로 구조 지향적인 프로그래밍도 가능하다.


 C 프로그램은 하나 이상의 함수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함수들은 다양한 일들을 수행할 수 있는 독립적인(self-containted) 부프로그램을 일컫는다. 전술했듯이 C++ 의 경우 C 언어에 대해서 하위 호환성이 있으므로 함수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똑같이 적용된다.


 함수는 식별자 뒤에 괄호()가 반드시 붙는다. 괄호가 붙지 않는 식별자는 변수이며 괄호가 붙은 식별자는 함수이다. 맨 처음부터 다뤄온 예제들에서 프로그램 본체인 main() 도 바로 함수이다. 그리고 scanf(), printf() 도 함수이다.


  • main() 함수 : C 프로그램의 시작점

  • scanf(), printf() 함수: 입출력 함수


 특히 C 언어는 함수에 의한 언어라고 할 수 있다. 아무리 덩치가 큰 C 프로그램이라도 모두 함수를 조합하여 만들어진다. 함수의 사전적인 의미는 ‘기능’이다. 즉 ‘어떤 일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의 작은 단위’를 함수라고 한다.


  • 함수(function) - 어떤 작업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의 작은 단위


 프로그래밍 입문자는 왜 하나의 프로그램을 여러 개의 함수로 나누어 작성해야 되는지 궁금할 수 있다. 함수를 사용하는 장점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을 들 수 있다.


  1. 덩치가 큰 프로그램을 작고 다루기 쉬운 함수(모듈) 단위로 분할해서 설계하고 구현함으로서 프로그램을 더 쉽게 작성할 수 있다.

  2. 프로그램을 단계적으로 개발할 수 있다.

  3. 어떤 프로그램에서 작성한 함수를 다른 프로그램에서 재사용할 수 있다.

  4. 프로그램 내부에 세부적인 연산이나 작업 등을 함수의 내부에 숨길 수 있어 프로그램을 보기에 간결하게 만들 수 있다.


 C 언어의 함수는 이미 만들어져서 사용할 수 있는 표준 함수와 사용자가 만들어 사용하는 사용자 정의 함수로 구분할 수 있다.


  • 표준 함수 (standard function)

  • 사용자 정의 함수 (user-defined function)


지금까지 사용했던 scanf(), printf() 함수는 모두 표준 함수에 속하며 C/C++ 언어 표준에 포함되어 일반 사용자가 가져다 쓸 수 있는 이미 만들어진 함수이다.


 표준 함수와 사용자 정의 함수를 프로그램 내에서 적절하게 활용하면 중복되는 부분을 상당히 줄일 수가 있으며 프로그램의 크기도 줄일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덩치가 큰 프로그램을 제작할 때 작은 크기의 모듈을 설계하여 전체를 짜 맞추는 식으로 만들어 가면 개발 시간을 단축할 수 있고 프로그램을 보다 명료하게 구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Posted by 살레시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