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파이를 가장 간단하게 실행해 볼 수 있는 방법은 live.sympy.org 에 접속하는 것이다. 이 페이지에 접속하면 심파이의 최신 버전이 임포트된 파이썬 쉘을 사용할 수 있다.


[그림 1] live.sympy.org의 접속 화면


맨 처음 접속했을 때 상단에 보면 다음과 같이 미리 실행되는 명령들이 있다.


These commands were executed:
>>> from __future__ import division
>>> from sympy import *  
>>> x, y, z, t = symbols('x y z t')
>>> k, m, n = symbols('k m n', integer=True)
>>> f, g, h = symbols('f g h', cls=Function)


 미리 실행되는 이  명령들에 의해서 심파이 모듈이 글로벌 환경에 임포트되어 있고 또한  변수 x, y, z, t 는 심파이의 대수 기호로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k, m, n은 정수 대수 기호 그리고 f, g, h 는 함수 기호로 바로 사용할 수 있다.


 만약 윈도를 사용하고 있고 로컬PC에서 심파이를 실행하고 싶다면 winpython을 사용하면 된다. 이 패키지는 파이썬과 필요한 모듈들이 대부분 포함되어 있으며 설치방식이 아니라 단순히 압축을 푼 후 실행하는 방식 (포터블)이라 사용하기 용이하다. 파이썬 2.x버전, 3.x 버전 각각 별도로 그리고 윈도 32bit, 64bit 버전별로 배포본이 마련되어 있다. 자기 환경에 맞는 것을 선택하여 다운로드하면 된다.


필자는 winpython 3.4.3.2 버전을 다운로드 받아서 실행하였다. 그러면 그 실행 파일의 하위 폴더에 다음과 같은 파일들이 생성되어 있다. 그 후 Spyder.exe를 실행하면 된다.


[그림 2] winpython의 설치 폴더


Spyder 가 실행된 후 Tools>Preferences 메뉴에서 다음 그림과 같은 항목을 체크한 후 ipython쉘을 실행시키면 바로 sympy를 사용할 수 있다.

[그림 3] winpython에서 sympy를 기본으로 실행시키기


이제는 로컬PC에서 ipython과 sympy를 사용할 수 있다.

[그림 4] winpython에서 ipython console을 실행시킨 화면



Posted by 살레시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