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R을 동작시키기 위한 외부조건으로는 크게 세 가지가 만족되어야 되는데 다음과 같다.


       ① 전원이 적절히 인가되어야 한다.

       ② 클럭이 적절하게 인가되어야 한다.

       ③ 리셋(reset)핀에 ‘1’신호가 인가되어야 한다.


이 세 가지 조건을 만족하면 AVR은 내부 플래시롬에서 프로그램 명령어를 하나씩 꺼내서 실행하기 시작한다.

전원 인가

 ATmega8(A)의 동작 전압은 2.7V~5.5V이므로 정상 동작을 위해서는 이 사이의 전압값을 사용해야하며 보통 5V 또는 3.3V의 전압값을 많이 사용한다. ATmega8A의 전원 관련 핀들을 <그림 3.4.1>에 도시하였다. 여기서 7번 핀은 VCC로서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전압에 따라 5V나 3.3V 등을 인가하면 되고 8번 또는 22번 핀에는 그라운드(GND)를 인가하면 된다.


[그림 1] 전원 관련 핀들


그리고 20번 핀은 내부의 ADC에 전원을 인가하는 AVCC핀이다. ADC는 아날로그 전압 값을 디지털 값으로 바꾸는 장치인데 전압 변화에 매우 민감하기 때문에 시스템의 전원과 분리되어 있다. 따라서, ADC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연결하지 않아도 상관없으나, 만약에 ADC를 사용한다면 여기에도 전원을 인가해야 한다. 단, ADC는 전원의 잡음에 민감하기 때문에 데이터쉬트에는 다음 [그림 2]와 같이 LC필터를 사용할 것을 권장하고 있다. AREF핀은 ADC에서 기준으로 사용할 전압을 인가하는 핀이다.


[그림 2] AVCC 핀의 LC필터 회로


리셋(reset) 회로

 리셋은 것은 프로세서를 초기화 시켜서 프로그램의 동작을 처음부터 강제로 시작하게끔 하는 것이다. ATmega8(A)의 리셋회로의 구조도를 [그림 3]에 도시하였다.


[그림 3] ATmega8(A)의 리셋 로직


이 그림을 보면 ATmega8A가 리셋이 일어나는 경우는 다음과 같이 네 가지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① 전원을 인가하였을 때

       ② 외부 리셋핀(1번 핀)에 0신호가 인가되었을 때

       ③ 저전압이 감지되었을 때. (brown-out)

       ④ 워치독(watch dog) 타이머에 의해서


워치독 타이머는 퓨즈바이트에서 사용 여부를 설정할 수 있다.




Posted by 살레시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