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에서는 문자열(string)을 처리할 수 있는 String 클래스를 제공한다. 클래스에 대해서는 아직 설명하지 않았지만 문자열은 간단하게라도 알고 넘어가야 한다. 자바에서 문자열은 기본형이 아니라 참조형이고 큰따옴표를 이용하여 표현한다. 그리고 문자열 변수를 선언/초기화하는 것은 String은 클래스이지만 기본형의 변수를 선언하고 초기화하는 방법과 동일하다.


String name; //문자열 선언
name = “홍길동”; // 문자열 초기화

String title = “선생님”;//선언과 동시에 초기화


다음과 같이 화면에 출력할 수도 있다.


System.out.println(name); // name 문자열의 내용이 화면에 출력된다.


두 개의 문자열을 서로 연결하는 데 ‘+’연산자를 이용할 수도 있다.


String fullName = name + title; // 두 문자열 연걸
String sayHi = “안녕하세요. “ + name;
String sayHello = “안녕하세요. “ + name + title; //세 개 이상도 연결 가능


다음과 같이 System.out.println() 함수에 문자열 연결식을 직접 입력할 수도 있다.


System.out.println(“안녕하세요. “+name+”씨.”);


이렇게 하면 불필요한 문자열 변수를 생성하지 않고 직접 연결된 문자열을 화면에 출력할 수 있다.


 어떤 기본형 변수의 값을 출력할 때에도 System.out.println()함수를 사용할 수 있다.


double da = 11.2;
System.out.println(da);


함수 System.out.println() 는 문자열을 인자로 주어야 하는데 이경우 변수값 da는 내부적으로 문자열로 자동으로 변환되어서 System.out.println()에 그 문자열을 넘겨준다. 따라서 다음과 같이 연결하는 것도 가능하다.


double da = 11.2;
System.out.println(“da 값은 “ + da + “입니다.”);


이 경우 연결이 일어나기 전에 da값은 문자열로 변환되어 세 개의 문자열을 연결한 새로운 문자열이 System.out.println()에 인자로 넘어가는 것이다.




Posted by 살레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