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포스트에서처럼 배열은 선언을 먼저 하고 나중에 초기화할 수도 있지만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할 수도 있다. 배열을 선언하면서 초기화하는 문법은 다음과 같다.


자료형 배열명[크기] = {값0, 값1, 값2, ... };


배열을 선언하면서 동시에 초기화를 하면 배열 크기는 생략할 수 있다. 이 경우 배열의 크기는 초기값의 개수에 따라 결정된다.


 앞서 들었던 예를 이 방법으로 초기화시키면 다음과 같다.


int iaLength[] = {170, 169, 178, 159, 164};


이렇게 하면 초기값의 개수에 의해서 배열의 크기는 5로 자동으로 결정되게 된다. 만약 배열에 저장할 값들이 미리 정해져 있다면 이 방법이 훨씬 더 간단함을 알 수 있다.


 선언할 때 배열의 크기를 지정했는데 주어진 초기값들이 그 크기보다 작다면 나머지 배열의 요소는 0으로 채워진다. 예를 들어


short saA[100]={1};


의 경우 변수 saA의 첫 번째 요소 saA[0]는 1로, 나머지 saA[1]부터 saA[99]까지는 0으로 초기화 된다.


 하지만 아예 초기값을 주지 않은 경우라면, 예를 들어


char caA[20];


와 같은 경우라면 다음 절에 설명하듯이 이 배열이 전역/정적 배열인지 지역배열인지에 따라서 동작이 달라진다.


이제 배열을 이용하며 다섯 명의 평균키를 구하는 예제를 작성하면 다음과 같다.


#include <stdio.h>
int main()
{
   int iaHeights[] = {170, 169, 178, 159, 164};
   float fAverage = 0.f;
   for (int k=0; k<5; k++) {
       fAverage += iaHeights[k];
   }
   fAverage /= 5;
   printf("average : %f\n", fAverage);
}


여기에서는 산술 평균 (다 더한 후 개수로 나눈 값)을 구해서 화면에 표시해 준다.




Posted by 살레시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