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체는 정의되면 새로운 자료형처럼 사용할 수 있으며 기본 자료형을 함수에 넘기는 것과 동일한 방법으로 구조체 변수도 사용할 수 있다. 전 절에서 예로 든 Point 구조체를 예로 들어서 두 점간의 거리를 구하는 함수를 작성해 보자. 함수의 이름은 getDist()라고 하고 Point 구조체 변수 두 개를 받아서 double형 값(거리)를 반환해야 한다. 함수 본체는 다음과 같이 작성할 수 있다.


double getDist(Point a, Point b) {
double dx = b.x - a.x;
double dy = b.y - a.y;
double dist = sqrt(dx*dx + dy*dy);
return dist;
}


여기서 함수 헤더를 보면 기본 자료형의 경우와 동일한 방법으로 포인터 변수를 받음을 알 수 있다. 지역변수 a와 b는 Point형 변수이므로 Point구조체의 필드를 사용할 수 있다.


 두 점의 거리를 구하는 전체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ex08-06.c

#include <stdio.h>
#include <math.h>

typedef struct {
double x;
double y;
} Point;

double getDist(Point a, Point b);

int main(int argc, char **argv) {
Point a = {1.1, 2.2};
Point b = {3.3, 4.4};

double dist = getDist(a, b); //함수 호출
printf("a = {%f, %f}\n", a.x, a.y);
printf("b = {%f, %f}\n", b.x, b.y);
printf("dist = %f\n", dist);
}

double getDist(Point a, Point b) {
double dx = b.x - a.x;
double dy = b.y - a.y;
double dist = sqrt(dx*dx + dy*dy);
return dist;
}

실행 결과

a = {1.100000, 2.200000}
b = {3.300000, 4.400000}
dist = 3.111270


함수 getDist() 내에서 수학함수 sqrt()를 사용하기 위해서 math.h를 인클루드 시켰다.


 이와 같이 구조체를 정의하는 것은 새로운 자료형을 만드는 것과 같다. 구조체가 한 번 정의되면 기본 자료형과 동일한 방법으로 변수를 생성할 수 있고 함수의 인자로 넘길 수 있으며 함수의 반환값이 될 수도 있다. 예를 들어서 두 점의 좌표를 받아서 Point형 변수를 반환하는 간단한 함수를 작성해 보자.


ex08-07.c

#include <stdio.h>

typedef struct {
double x;
double y;
} Point;

Point getPoint(double, double); //← (1)

int main(int argc, char **argv) {
Point a = getPoint(0,0);
Point b = getPoint(1,1);
printf("a = {%f, %f}\n", a.x, a.y);
printf("b = {%f, %f}\n", b.x, b.y);
}

Point getPoint(double x, double y) {
Point a = {x, y};
return a;
}

실행 결과

a = {0.000000, 0.000000}
b = {1.000000, 1.000000}


이 예에서 getPoint()함수는 Point형 변수를 반환한다. 따라서 함수를 선언할 때 반환형을 (1)과 같이 명시해야 한다. 그리고 함수 내부에서는 Point형 변수를 return해야 한다.

Posted by 살레시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