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3 표준함수     [doc]     [smts]

 표준함수(standard function)은 그 기능과 사용법이 C 언어의 표준으로 정의되어 있으며 라이브러리로서 포함되어 사용자가 불러서 쓸 수 있는 함수를 의미한다. 이들 표준 함수에 관한 정보는 각종 헤더 화일 (header file)에 수록되어 있으며 표준 함수를 사용하려면 미리 #include문을 사용하여 해당 헤더 화일을 편입해 주어야 한다. 예를 들어 printf() 함수를 쓰려고 하면 printf()함수가 정의되어 있는 헤더파일은 <stdio.h>파일을 인클루드하면 된다.

사용 빈도가 높은 표준함수의 종류를 나열하면 다음 표와  같다. (모든 리스트는 http://en.wikipedia.org/wiki/C_standard_library 참조)


헤더파일

표준함수

설명

stdio.h

printf, scanf, putchar, getchar, puts, gets, ...

입출력에 관련된 함수

stdlib.h

atoi, itoa, qsort, random...

수치변환, 난수함수

string.h

strcat, strcmp, strcpy, ...

문자열에 관련된 함수

ctype.h

isalnum, isalpha, isdigit, ...

문자 판별, 변환 함수

math.h

sin, cos, tan, sqrt, ...

수학함수

complex.h

creal, cimag, cabs, ...

복소수 관련 함수들

stdbool.h


부울형 관련 매크로들

...




수백여 개에 달하는 표준 함수들을 이와 같이 기능이 관련된 함수끼리 묶어서 각각 원형을 선언해 놓은 것이 바로 헤더 화일이다. 사용자는 자신이 사용하고자 하는 표준 함수가 포함된 헤더 화일을 찾아 프로그램에 포함시켜주기만 하면 그 표준 함수를 사용할 수 있다. 사용하고자 하는 표준 함수가 어느 헤더 화일에 있는지는 메뉴얼을 참조하면 된다. (부록 참조)


 만약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마다 모든 헤더 화일을 프로그램 선두에 편입시켜 둔다면 궂이 표준 함수를 찾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할 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렇게 작성하면 몇 줄 되지도 않는 간단한 프로그램도 모든 표준 함수를 다 포함하기 때문에 컴파일에 시간이 많이 걸릴 뿐만 아니라 프로그램의 크기도 불필요하게 커지게 되므로 꼭 필요한 함수를 포함하는 헤더 파일만 포함시켜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프로그래밍언어.Lib > C,C++' 카테고리의 다른 글

7.13.2 문자열 관련 함수 string.h  (0) 2016.05.30
7.13.1 수학함수 math.h  (0) 2016.05.30
7.10 지역배열과 전역배열  (0) 2016.05.30
6장 연습문제  (0) 2016.05.30
3장 연습문제 풀이 동영상  (0) 2016.04.18
Posted by 살레시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