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소개할 리눅스 명령은 현재 디렉토리를 표시해 주는 ‘pwd’ 명령어이다. 별다른 옵션이 없는 간단한 명령어이다. 보통 쉘프롬프트 왼편에 디렉토리가 표시되므로 잘 사용하지는 않는 명령이다.



그리고 ‘ls’명령은 디렉토리의 내용을 보여주는 명령어이다. (리눅스 명령어는 보통 소문자이다.) ‘ls’는 가장 많이 사용되는 명령어들 중 하나이다.


[표 1] ls 명령의 용례들

ls

파일과 디렉토리 리스트 (항목만, 숨김파일 표시 안 함)

리눅스에서 숨김 파일은 점(.)으로 시작됨 )

ls --help

도움말 (자세한 도움말을 위해서는 man ls 를 이용)

ls - a

숨김 파일까지 모두 보여줌.

ls -l

리스트 형식으로 보여줌 (숨김파일 표시 안 함)

ls -al

리스트 형식으로 모든 파일을 보여줌. (주로 쓰임. ll -엘엘-과 동일)

ls -lh

파일 크기를 K, M, G 등을 써서 줄여서 보여줌.

ls -alh

파일 크기를 K, M, G 등을 써서 줄여서 보여주되 숨김 파일까지 모두 표시

ls [option] [file]

특정 파일만 보여줌.

ls e*

e로 시작하는 모든 파일/디렉토리를 보여줌

ls e?o*

첫째 문자는 e, 세 번째 글자는 o인 모든 파일/디렉토리를 보여줌


‘ls -l’ 명령으로 보여지는 리스트에서 첫 글자가  -로 시작하면 파일이고 d로 시작하면 디렉토리이다. 보통 GUI 환경에서 디렉토리는 다른 색으로 표시된다.


 파일/디렉토리 이름을 터미럴에서 입력할 때 시작하는 한두 문자를 입력한 후 [TAB]을 누르면 나머지가 자동 입력된다. 특히 긴 이름을 입력할 때 이 기능을 이용하면 끝까지 타이핑 할 필요가 없어서 무척 편리하다.


만약 현재 디렉토리의 어떤 파일을 실행하고 싶다면 파일명 앞에 ./ 을 붙여야 한다. 예를 들어서 현재 디렉토리에 컴파일된 실행파일 ‘test’ 가 있다면 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test


라고 입력해야 한다. 그냥 test 라고 하면 파일을 찾지 못하므로 반드시 앞에 현재 디렉토리를 뜻하는 ‘./’ 를 붙여야 한다.




Posted by 살레시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