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시스템에 전원을 인가한 후 부팅이 끝나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로그인을 할 수 있다. 로그인한 후에는 사용자가 명령을 입력하여 수행할 수 있다. 또는 gui환경이 시작되었다면 터미널(terminal) 창을 열어서 명령어를 입력할 수 있다. 터미널을 실행했을 때 명령을 대기하는 프롬프트의 끝이 $ 라면 현재 사용자를, #로 끝나면 슈퍼 유저(super user, 시스템 관리자를 의미)를 나타낸다. 홈디렉토리는 ~ (틸드) 로 표시한다.


~$_ : 현재 사용자의 명령 대기

~#_ : 슈퍼 유저(시스템 관리자의) 명령 대기


예를 들어 터미널을 실행시켰을 때 다음과 같은 글이 처음에 뜨고 맨 우측에 캐롯(caret)이 깜빡이게 된다.


pi@raspberrypi:~$_


여기서 pi는 현재 사용자의 이름, reapberrypi는 컴퓨터의 이름, 콜론 다음에는 현재 디렉토리, 그리고 $는 쉘 프롬프트(shell prompt)로서 사용자의 명령을 대기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음 그림은 데비안 리눅스의 X윈도 터미널을 실행시킨 모습이다.



터미널을 종료하려면 exit 명령을 입력하거나 ctrl-D 키를 누르면 된다.


 캐럿(caret)을 이동시키는데 있어서 좌우 방향키는 한 칸씩 이동하고 [BACKSPACE]는 직전 문자를 하나씩 지우면서 이동, [DEL]키는 직후의 문자를 지움,   [HOME]은 행의 시작으로 , [END]는 행의 끝으로 이동시킨다. 이러한 키들은 문서를 편집하는 프로그램에서 보통 공통적으로 사용되므로 그리 혼동되지 않을 것이다. 다음 표는  터미널에서 사용할 수 있는 그 외의 키와 동작을 요약한 것이다.


키 혹은 키조합

기능

상하 방향키

Ctrl+R

과거에 입력했던 명령들을 입력 순으로 하나씩 불러온다.

과거 명령어 검색

[Shift]+[PageUp]

[Shift]+[PageDown]

터미널에서 화면 밖으로 넘어간 출력 내용을 다시 본다. ( shift 키와 같이 눌러야 한다는 점에 유의.)

Tab

명령어나 파일이름의 자동 완성.

Tab Tab

명령어나 파일이름의 자동 완성 후보 리스트를 표시

Ctrl+C

Ctrl+Z

프로그램 실행을 중단하고 프롬프트를 표시.

프로그램의 실행을 잠시 멈추고 빠져나감.

Ctrl+L

현재의 터미널 표시 내용을 초기화.

Ctrl+D, exit, logout

터미널 종료


 윈도우 OS의 조작에만 익숙해져 있다면 리눅스 터미널에서 명령을 입력하는 방식이 처음에는 조금 어려워 보일 수 있다. 리눅스에서도 GUI 환경을 이용하면 윈도우와 비슷하게 조작을 할 수는 있으나 리눅스 시스템을 다루는데 있어서 터미널 명령에 익숙해지는 과정은  거의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조금만 익숙해 지면 이 방식이 더 효율적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리눅스 강좌 전체 목록 >>>


c{linux},n{ln0007}

Posted by 살레시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