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24시간에서 48시간 간격으로 규칙적으로 배변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변비가 장기간 지속되면 음식물의 소화 흡수도 나빠져서 뇌의 영양 상태가 엉망이 된다. 그 결과 사고력이 떨어지고 얼굴에는 뾰루지가 나거나 피부가 거칠어지는 원인이 된다.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떤 것에 주의해야 하는지 알아보자.


(1) 규칙적으로 화장실에 간다.


  일단 올바른 배변 습관을 만들어야 한다. 매일 아침 식사 후에 규칙적으로 화장실을 가는 것이 이상적이다. 배변을 촉진하는 위나 대장의 운동이 조식 후에 일어나는 일이 많기 때문이다. 잠에서 깨면 바로 차가운 물을 한 컵 마시면 장에 자극을 주어 내장이 활발하게 움직이는데 도움이 된다. 화장실이 쾌적하고 편안히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이라면 더욱 좋다.




(2) 섬유질, 지방, 수분을 다량 섭취한다.


  식사는 김,미역,다시마 등 해조류, 콩,두부 등 두류, 토란, 야채와 같은 식물성 섬유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 것을 먹는 것이 좋다. 또한 우유, 버터, 올리브유와 같은 양성 지방은 장을 자극하면서 윤활유와 같은 역할을 하여 배변이 부드러워진다. 아침에 일어나면 찬물을 마시는 것이 좋다고 했는데 아침에 차가운 우유를 씹으면서 마시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다.


(3) 대장에 자극을 주는 전신 운동을 한다.


  전신 운동은 혈액 순환에 좋을 뿐만 아니라 대장의 기능도 활발하게 한다. 특히 책상에 오래 앉아 일하는 사람은 일부러 시간을 내서 하루 30분 이상씩 일주일에 3일 이상 꾸준히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4) 약에 너무 의존하지 않는다.


  변비약을 습관적으로 복용하게 되면 나중에 약 없이는 배변을 할 수 없게 될 수도 있다.


'취미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손으로 뇌를 자극하는 방법  (0) 2015.04.24
변비를 예방하는 방법  (0) 2015.04.22
Posted by 살레시오
TAG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