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에서는 입력 장치로 많이 사용되는 푸시 버튼을 객체화 시키는 예제를 작성해 보도록 하겠다. 푸시버튼도 디지털 핀에 연결할 수 있으며 외부에서 풀업(pull-up)을 시켜주느냐 아니면 내부 풀업을 연결하느냐를 지정할 수 있도록 하겠다. Led 클래스와 마찬가지로 연결된 핀 번호는 private 변수에 저장한다. 그리고 내부에 풀업이 되었는지의 여부를 저장하는 변수도 private변수에 저장한다.


 클래스의 선언을 다음과 같다.

class Button {
public:
   Button(byte, boolean); // 생성자
   boolean isPushed(); // 버튼이 눌렸다면 true를 반환하는 멤버 함수
private:
   byte _pin; // 연결된 핀
   boolean _internalPullup; //내부에 풀업이 되었는가
};

생성자를 보면 입력 인수의 타입만 지정해 주었음을 알 수 있다. 생성자와 멤버 함수의 구현부는 다음과 같다.

// 생성자의 구현
Button::Button(byte pin, boolean internalPullUp = true) {
   _pin = pin;
   _internalPullup = internalPullUp;
   if (_internalPullup)
       pinMode(_pin, INPUT_PULLUP);
   else
       pinMode(_pin, INPUT);
}
// 멤버 함수의 구현
boolean Button::isPushed() {
   return (digitalRead(_pin) == LOW)? true:false;
}

생성자의 구현을 보면 다음과 같이 기본값 인자가 사용되었다.


Button::Button(byte pin, boolean internalPullUp = true) {...}

이렇게 구현해 놓으면 생성자는 인자를 하나를 받을 수도 있고 두 개를 받을 수도 있는데 하나만 있다면 두 번째는 자동으로 true로 지정된다. 즉, 다음과 같이 두 가지로 생성하는 것이 가능하다.

Button btn1(12); // 내부 풀업 저항을 연결하는 경우
Button btn2(11, false); // 외부에서 풀업 된 경우

두 번째 인자의 값에 따라서 pinMode()함수를 적절하게 호출하였음을 알 수 있다.


 풀업 저항이 연결되었을 경우 푸시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digitalRead()함수의 반환값은 LOW가 된다. 따라서 이에 맞게 멤버 함수 isPushed() 가 작성되었음을 알 수 있다.

 만약 클래스 선언이 Button.h에, 구현부가 Button.cpp 에 저장되어 라이브러리를 구성했다면, 이것을 이용하여 버튼이 눌리면 내장 LED가 켜지고 그렇지 않으면 꺼지는 프로그램을 다음과 같이 작성할 수 있다.

#include <Button.h> // 라이브러리 인클루드
Button btn1(12); //12번 핀에 내부 풀업 연결
void setup() {
   pinMode(13, OUTPUT);
}
void loop() {
   if (btn1.isPushed()) // 만약 버튼이 눌렸다면
       digitalWrite(13, HIGH);
   else // 그렇지 않다면 (눌리지 않았다면)
       digitalWrite(13, LOW);
}

 

이와 같이 class를 이용하여 객체화를 시도하면 프로그램을 좀 더 직관적으로 작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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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살레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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