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두이노 기초 

교재 링크


1장 아두이노 개요

    1.1 아두이노 소개

    1.2 아두이노의 종류 및 특징

    1.3 아두이노 우노 R3의 개요 및 기능 설명

    1.4 기본 개발 환경

    1.5 온라인 개발 도구 codebender.cc

2장 디지털 입출력

    2.1 디지털 포트(port)의 개념

    2.2 LED 깜박이기


3장 시리얼(serial) 통신

    3.1 시리얼 통신 개요

    3.2 시리얼 통신 예제들

    3.2 시리얼 통신으로 (3핀)초음파 센서를 이용한 거리 측정값 표시하기
    3.3 4핀 초음파 센서와 NewPing 라이브러리로 거리 측정하기

    3.4 초음파 센서로 근접 장애물 경고하기


4장 인터럽트(interrupt)

    4.1 인터럽트의 개념

    4.2 터치센서를 이용한 인터럽트 실험

    4.3 택스위치와 디바운싱 (falling edge) (part 1/2)

    4.4 디바운싱 (rising edge, changing edge, low state) (part 2/2)

    4.5 volatile 지시자


5장 아날로그 입력

    5.1 날로그핀(AD변환기) 개요

    5.2 아날로그핀의 기준 전압 설정

    5.3 아날로그핀을 디지털 핀으로 사용하는 방법

    5.4 온도 센서를 이용한 아날로그 입력 실험

    5.5 광량 센서를 이용한 아날로그 입력 실험


6장 아날로그 출력

    6.1 아날로그 출력(PWM)과 아두이노 우노의 아날로그 핀 개요

    6.2 고휘도 LED를 밝기 제어 실험

    6.3 (초)소형 DC모터 실험

    6.4 아두이노 모터 쉴드 R3 기능

    6.5 아날로그핀(PWM) 주파수 변경하기


7장 아두이노 라이브러리

    7.1 아두이노 라이브러리 분류
    7.2 Servo 라이브러리로 서보 모터 제어하기

    7.3 LiquidCrystal 라이브러리 개요
    7.4 LiquidCrystal 라이브러리 예제들

    7.5 저항 하나로 터치 센서 구현

    7.6 I2C (TWI) 통신 개요

    7.7 TWI(I2C) 통신을 멀티바이트 전송하기

    7.8 TWI(I2C) 통신을 멀티바이트 전송하기 예제
    7.9 TWI(I2C) 클럭 주파수 변경하기

아두이노 응용 


A 사용자 라이브러리 작성법

    8.1 다운로드 받은 라이브러리 설치 방법

    8.2 사용자 라이브러리 작성 및 사용 예 (part 1)
    8.3 사용자 라이브러리 작성 및 사용 예 (part 2)

C 모바일 로봇

    9.1 하드웨어 구성

    9.2 조향 제어


2015년도 2학기 <디지털시스템프로그래밍> 채점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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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살레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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