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eeCAD에서 스케치에 있는 치수(dimension)에 이름을 붙여서 다른 곳에서 재사용할 수 있다. 치수를 입력하는 창에 숫자값을 입력하는 칸 바로 맡에 이름을 기입하는 곳이 있는데 이곳에 이름을 기입하면 그 숫자값을 다른곳에서도 참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Sketch001 이라는 스케치 내에서 어떤 치수에 length 라는 이름을 주었다면 그 치수는 다음과 같은 이른으로 참조할 수 있다.

 

Sketch001.Constraints.length

 

중간에 Constraints 라는 이름을 거쳐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치수를 입력하는 창에서 숫자 대신 '='키를 누르면 수식편집기 창이 뜨고 거기에 수식을 입력할 수 있다.

 

 

아예 spreadsheet를 하나 생성하고 거기에서 부품에 관련된 치수들에 이름을 붙여서 관리할 수도 있다. workbench에서 spreadsheet를 선택하면 부품에 Spreadsheet를 하나 생성할 수 있다.

 

 

Spreadsheet의 이름을 편의상 Var라고 변경했다. 이후에 한 셀에 11이라는 숫자를 기입하고 그 셀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뜨는 셀 속성 창의 맨 오른쪽 탭인 별칭(A)을 선택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셀의 별칭을 입력할 수 있다.

 

 

이렇게 해 놓으면 이 셀의 수치는 다음과 같이 참조할 수 있고

 

Var.length

 

이 참조는 부품의 치수를 기입하는 어떤 창에서든 사용할 수 있다.

 

이렇게 추후에 변경될 가능성이 높은 치수들을 Spreadsheet로 관리하면 나중에 부품의 변경을 훨씬 용이하게 할 수 있다.

 

[gdoc]

 

Posted by 살레시오
,